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관련

누수의 주 원인 설비작업 (2)

by 셀인가이드 2023. 2. 7.

인테리어 흐름도 중 설비작업 사진

설비작업에 관해서 이어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1. 젠다이 작업(조적욕조, 조적벽)

젠다이라는 것은 화장실 변기 부분과 세면대 부분을 보면 앞으로 일부분 돌출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을 젠다이라고 한다. 젠다이는 일본말?이기 때문에 적절한 우리나라말은 돌출형 선반?이라고 할 수 있다. 

젠다이를 쌓는 기본적인 이유는 급수관의 돌출고정형 부속을 가리는 용도와 선반대의 역할을 하는것이라 볼 수 있다. 

욕실설비 작업 중 젠다이작업 사진
(젠다이 작업)

이 젠다이 작업은 설비작업때 하거나 타일작업때 할수도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설비작업때 하는 것을 선호한다. 

타일작업자 분들은 하루만에 작업을 끝내고 가는것을 선호하시는 경향이 있어서

나는 그에 맞춰서 미리 젠다이를 쌓아놓았다. 

젠다이 작업중 중요사항은 몇가지 있다.

 

1-1. ㄷ자 젠다이를 짤때 가로지르는 곳에는 필히 앵글을 시공해야 한다. 

위 사진에서 변기가 앉히는 곳 상단부에 앵글이 설치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곳에 앵글을 필히 설치하여 구조적인 강성을 확보하는것이 좋다.

타일 두장을 겹쳐서 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안되는것은 아니나 나는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미리 앵글을 준비해놓고 앵글을 시공하는 것을 선호한다. 

 

1-2. 벽돌을 벽에 부착하는 별도의 시공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작업도 주위 인테리어 사장님들과 얘기해보면 나만 특별나게 이 작업을 하는 것 같았다.

위 젠다이 사진참고해서 보자면 벽돌을 바닥에서부터 그냥 켜켜이 쌓아 올려서 작업을 한다.

그럼 벽이랑 벽돌젠다이 양쪽을 잡아주는 별도의 시공을 해주는것이 당연한것 아니겠는가? 잡아땡기면 넘어질것 같지 않은가?

몰탈을 펴바르면 된다는 분들도 계신대 타일편에서 따로 포스팅 하겠지만 타일은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결국에는 탈락이 된다. 때문에 별도의 고정작업을 해줘야한다.

고정작업을 해달라고 작업요청을 드렸더니 긴~ 칼블록을 시공하여 벽돌 사이사이 찔러 넣는 분이 계셨는데...

이쪽 저쪽 칼블록을 시공하다보면 급수관을 찍는 경우가 있어서 이 방법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ㅎㅎ; 

방법은 에폭시본드를 군대군대 찍어 바르는 방법이 있고 만능 실리콘을 찍어 바르는 방법도 있다.

두 방법 다 좋은 방법인데 나는 만능 실리콘 사용을 선호한다. 수달에서 나오는  fix all 제품을 추천한다. 

실리콘은 물과 굉장히 상극이다. 물이 뭍어있으면 실리콘이 안붙는데 이 제품들은 방수가 되는 실리콘이기 때문에 

물을 주로 사용하는 욕실에서 사용해도 되고 이종재질(벽돌과 타일)을 완벽히 부착시켜 준다.

수달코리아의 픽스 올 실리콘 제품사진
(수달코리아 픽스올 제품사진)

2. 주방 방화 댐퍼 시공

내가 작성한 글중에 '주방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2)'를 보면 방화댐퍼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설비작업중에 이를 교체하는 것이 좋으니 미리 준비해뒀다가 사장님께 말씀드려 교체하는것으로 하자. 

 

3. 확장부 난방배관 연결시공 

베란다를 확장하기 위해 철거작업단계에서 확장부를 까냈다면 이제는 난방배관을 연결하고 단열하고 미장을 해야한다.

이것은 설비작업 단계에서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설비공정 초기에 바닥단열, 벽단열을 시공해놓고 매쉬망을 깔아놓고

난방배관 연결까지 해놓아야 한다.

이후에 누수테스트를 한참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난방을 뜨뜻하게 최소 반나절 길게는 하루는 돌려보고 누수여부 체크 후 

미장을 해야한다. 이 아파트 베란다 확장에 대해서는 따로 별도의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간단하게 참고만 바란다. 

 

4. 욕실 시멘트 방수

화장실 바닥을 철거한 경우에 시멘트 방수를 하게 된다. 

욕실 시멘트방수, 똥방수, 액체방수, 몰탈방수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작업은 몰탈,시멘트에 완결방수액을 섞어서 

욕실바닥에 붓고 방수층을 형성해주는 작업이다. 욕실 배관설비작업이 끝나고 이 작업을 실시해놓고 다른작업을 해야하니 미리 잘 준비해놓자. 방수에 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실시할 것이다. 간단하게 참고만 바란다. 

 

5. 라디에이터 철거

철거작업 단계에서 라디에이터 철거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설비작업에서 실시해야한다. 

간단하게 자재만 준비해놓으면 철거사장님이 알아서 연결해줄것이다. 자재가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겠다면?

자재도 알아서 준비해달라고 하시면 알아서 해주신다. 나중에 비용은 자재비 +@ 가 될것이다.

자재를 구매하러 왔다갔다하는데 적잖이 시간이 드는것을 감안해야 한다.

 

6. 수도꼭지 교체 

나는 설비작업때 다른 인테리어 사장님은 대부분 반나절 또는 하루정도 설비작업을 하는데 나는 대게는 이틀정도 설비를 잡는다. 이유는 설비작업때 이것저것 사전작업을 꼼꼼히 해놔야 추후에 다른공정을 들어갈때도 잘 조율이 된다. 

그래서 나랑 맞는 설비사장님 찾는게 꽤나 어려웠다.

설비작업하시는 분들께서 대부분 연세가 좀 있으셔서 힘들어하셔서 많이 도와렸다. 

때문에 수도꼭지도 설비작업때 미리 교체를 해놓는것을 추천한다. 앵글벨브, 수도꼭지를 미리 구매해놓고 교체해달라 하시면 된다. 

 

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무리하고 다음포스팅도 이어서 설비작업에 관련해서 이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