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관련

나는 셀프 인테리어를 할 수 있을까?

by 셀인가이드 2022. 12. 10.

나는 셀프 인테리어를 할 수 있을까?

셀프인테리어 고민

키오스크, 무인킥보드, 무인점포 등 스스로 해야하는 것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은 셀프인테리어(셀인)가 큰 화두이다. 늘어나는 인테리어비용을 아끼고 본인의 취향에 맞춰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셀프인테리어를 생각하는 많은분들께 과연 나는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으로 시작해본다. 

 

1. 셀프인테리어란 무엇인가

Self-interior 줄여서 '셀인'이라고 하는것은 정말 스스로가 공구 및 자재를 시공하면서 인테리어를 직접 하는것이 본질적인 의미이겠으나 현재는 직접시공하지는 않고 대신 시공해줄수 있는 시공자 또는 업체를 찾아서 공사의뢰를 개별로 진행하며 전체적인 조율을 담당하는 것을 현재의 '셀인'이 되었다고 본다. 

 

2. 셀프인테리어를 가능케 하는 요소

셀인을 하고자 마음먹었다면 가장먼저 해야하는 것은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될 것이다. 

무언가 거창하게 시작하자는 것이 아니라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을 던져보라는 것이다. 

실제로 셀인을 하려 한다면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수적이다. 정말 많은 시공사례를 참고해야 할것이고 

정말 많은 업체를 만나봐야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셀인을 시작하면서부터 선택과 선택의 연속이다. 

어떤 자재를 쓸지 어떻게 시공할지 누가 시공할지 돈은 얼마를 줄지 등 모든 것이 본인의 선택이다. 

셀인을 가능케 하는 요소가 있다면 자유로운 '시간'과 땀흘려 돌아다닐 수 있는 '노력' 그리고 하고자 하는 '적극성'이지 

않을까 싶다. 

 

 

3. 셀프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셀인을 원한다면 본인이 추가하는 바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외국 호텔방 처럼 깔끔하고 정돈된 고급스러움을 추구 할 것인지 아니면 우리나라 인테리어 업계가 추구하는 정형화된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할 것인지 또는 내 취향이 온전히 묻어나는

나만의 색깔로 인테리어를 실시 할것인지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예를들자면 

깔끔한 셀프인테리어
(출처 : 유투브 아울디자인 )

위와 같이 깔끔하고 고급진 실내를 완성하고자 한다면 셀프인테리어를 추천하지 않는다. 위와 같은 고급스러움은 전문가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인이 디자인적인 감각이 뛰어나고 관련업계를 종사하거나 또는 종사중인 사람이 곁에 있다면 시도해볼만 한다.

 

셀프인테리어 화이트
(출처 : 블로그 순이놀다)

위와 같은 기본적이지만 깔끔한 인테리어를 시도해보고자 한다면 셀인을 추천해봄직 하다. 

대부분의 셀인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위와같은 인테리어를 염두에 둘것이다.

돈을 절약한다는 것이 셀인을 마음먹은 첫번째 목표이기 때문에 참고사례가 많고 기본적인 시공방법과 보편화된 자재를 사용하는 인테리어를 추구하게 된다. 

 

셀인을 추구하는 또다른 이유는 본인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고 싶기 때문이다.

인테리어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취향에 따라서 인테리어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가족과의 시간이 중요하다면 가족이 모여서 식사하는 공간 또는 같이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필요할 것이고 

집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다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 할 것이다. 

식물을 좋아한다면 그에 맞는 공간을 요리를 좋아한다면 그에 맞는 공간을 디자인 해야 할 것이다 .

 

개인의 취향이 짙게 뭍어나는 인테리어는 시간이 지나도 본인의 것이 되지만 

트렌드를 그냥 따라가는 인테리어는 시간이 지난다면 잊혀지고 도태될 수 있다. 

 

개인의 취향은 인테리어의 완성

이는 불변의 진리이다. 

 

다음으로는 셀인을 포기하고 인테리어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에 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댓글